탄수화물과 함께 과일을 즐기는 방법 고탄수화물 vs 저탄수화물

안녕하세요 생활팁저장소입니다

우리가 평소 먹고 있는 과일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자연적인 음식입니다. 다양한 종류와 맛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식품이기도 하지요 , 과일 안에는 당과 식이섬유 그리고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는데 오늘은 탄수화물의 함량과 종류 , 그리고 과일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일의 효능

첫번째로 과일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다른 영양소들로 인하여 우리의 면역체계를 강화해주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다량의 식이섬유로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를 완화시키는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도, 블루베리와 같은 류의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과일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과일마다 영양소가 다르니 적절한 식단 구성을 하여 똑똑하게 섭취해야합니다.

 

#고탄수화물 과일 3가지

1.바나나 약 22g (100g기준): 바나나는 고탄수화물 과일로서, 주로 포도당과 자연적인 과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하며, 운동 후의 회복 음식으로 적합합니다.

2.포도 약 17g (100g기준): 포도는 당류가 다른 과일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나 블루베리와 비슷한 양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당의 흡수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수박 약 7.55g (100g기준): 수박은 시원하고 상큼한 맛으로 여름에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당분이 비교적 적고, 대부분이 물분이지만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저탄수화물 과일 3가지

1.아보카도 약 8.5g (100g기준): 아보카도는 저탄수화물 과일로서, 건강한 지방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레몬 약 6.5g (100g기준): 레몬은 저탄수화물 과일로서, 높은 비타민 C 함유량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블루베리약 14.5g (100g기준): 블루베리는 당이 비교적 적고, 식이섬유와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과일 식단

*수박과 바나나의 탄수화물 함량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는 100g 기준)

  • 수박: 약 7.55g (WHO 기준)
  • 바나나: 약 22g (WHO 기준)

따라서, 수박은 바나나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훨씬 낮습니다. 수박은 당분이 맞고 물분이 많은 과일로 칼로리를 낮추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위를 많이 타는 여름철에 수박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수분공급도 원활하게 하여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다이어트 중에도 적당량의 과일 섭취는 필요합니다. 과일을 다이어트에 포함시키면서 탄수화물 함량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데 고탄수화물 과일인 바나나, 포도, 수박은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하고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칼로리와 당분이 높아 다이어트를 고려하는 분들은 적당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레몬, 아보카도와 같은 저탄수화물 과일은 체내의 혈당 변동을 천천히 움직여 최소화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