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중이염 귀가 너무 아파요

 

안녕하세요 생활팁 저장소 입니다 .  환절기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감기입니다. 꽃샘추위가 있는 9월이면 감기에 걸렸을 시  기침 , 가래가 동반되는데요 ,  아이들에게는 환절기 감기가 걸리면 심하게는 중이염까지 오는 경우가 대게 있습니다. 오늘은 중이염에 관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이염과 콧물: 어떤 관계가 있을까?

1.콧물은 중이염의 일부 증상일 수 있습니다 (코막힘)

중이염은 귀의 중이에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중이염으로 인해 중이의 통풍이 어려워지면, 이로 인해 콧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이의 통풍을 통해 콧물이 코를 흐르고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알레르기나 감염이 콧물과 중이염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코분비물)

유아나 어린 아동의 경우, 중이염과 콧물은 종종 알레르기나 상기도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콧물은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중이염이 발생하면 콧물이 더 심화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주요 원인 : 감기, 콧물 

중이염의 원인은 감기 , 알레르기 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코를 자주 풀게 되어 세게 풀때가 종종 있는데요 그때 코 안의 압력이 높아지고 귀 속의 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 이 때에 코 등으로 균이 쉽게 침입하면서 생깁니다. 급성 중이염은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어린 연령의 아이에게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1.위생 문제 미유아기의 귀는 아직 발달 중이며, 귀의 흐름을 방해하는 물질이 쉽게 쌓일 수 있습니다. 유아의 귀를 자주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중이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비인두 결절 (Adenoids) 비인두 결절은 목 뒤쪽에 위치한 림프 조직입니다. 이것이 커지면 중이의 통풍을 막을 수 있고, 중이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3.유아의 형질 일부 아동들은 중이염에 더 취약한 형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중이염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증상 : 귀의 발열 , 통증 , 열동반 

유아기에 경우 자신이 귀가 왜 아픈지 잘 모를수도 있는데 귀를 만지기만 해도 아파한다던지 , 귀가 벌겋게 열이 오르면 중이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아이가 귀가 아프다고 했을때 무심코 넘어간 적이 있는데 3일 정도 아이가 계속 귀가 아프다고 해서 중이염을 늦게 캐치하여 고생한 경우도 있을테니까요 . 아직 말 못하는 어린 영아의 경우에는 단순히 감기인줄 알고 감기약만 먹이다가 이비인후과에 가서 늦게 발견하기도 하니 고열과 귀가 아파한다면 바로 중이염이라는걸 의심하셔야 합니다 .

  • 귀 통증 또는 이명 (귀에서 소리가 들림)
  • 발열
  • 귀에서 분비물
  • 고열
  • 식욕 부진
  • 자주 울음

 

중이염의 치료방안 

 

중이염은 주로 약물로 쉽게 치료가 되는 편에 속하는 염증입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으면 거의 항생제 처방을 받는데 때에 따라 진통제 처방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항생제 먹이는 것을 불편해하는 부모님들도 물론 있으시겠지만 처방받은 항생제는 끝까지 다 먹여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유아들이 항생제 약을 복용하면 이틀 이상 지나면 통증과 열이 호전되어 약물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함부로 약을 끊으면 금방 재발이 되어 치료하기가 더 힘들어지니 의사 진단이 있을 때까지는 꼭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두번 세번 약 먹는것 보다는 한번에 제대로 먹고 완전히 치료하는게 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유아 중이염에 원인 증상 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