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증상 5가지

 

*뇌경색이란?

뇌 혈관의 특정부분에서 혈액의 흐름이 갑작스럽게 차단되어 뇌 조직에 손상을 일으키는 무서운 질병 , 뇌경색 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혈관의 폐쇄, 혈전 형성, 혈관 파열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병된 뇌경색은 주로 뇌의 부종, 출혈, 신경세포의 손상 등을 초래하여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뇌경색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첫번째로 뇌혈관 폐쇄에 의한 허혈성 뇌경색으로, 이는 혈전이 혈관을 막아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게 합니다.

두번째로는 뇌혈관 파열로 인한 출혈성 뇌경색으로, 이는 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내부로 혈액이 흘러들어와 뇌 조직을 압박하고 손상시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의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의 전조증상은 일반적으로 “TIA”라고 불리는 일과성 이상현상 또는 미니뇌졸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IA는 잠시 동안 발생한 뇌혈류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증상을 의미합니다. 아래에는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섯 가지 주요 증상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두통

일부 사람들은 갑작스러운 두통이나 지속적인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 머리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얼굴, 팔, 다리와 같은 일부 신체 부위에도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문제

언어 및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말이 더뎌지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등 의사소통 능력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언어 장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의 약함 또는 마비

뇌경색 전조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한쪽 얼굴, 팔, 다리의 약함이나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 신체 절반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야 변화

갑작스러운 시야 변화가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야가 흐리거나 모호하게 보이거나, 일부 영역이 흐려지거나 시야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혼란 상태

갑작스러운 혼란 상태 또는 정신적인 혼란이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기억 손실, 주변환경의 인식 문제, 사건에 대한 이해력의 저하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은 일시적이지만 뇌졸중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무시하지 않고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고 응급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조증상은 뇌경색의 예고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조기 발견과 치료는 심각한 뇌졸중을 예방하고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뇌경색의 예방

 

뇌경색은 예방 가능한 질환이며, 적절한 예방 조치를 통해 발생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뇌경색 예방을 위한 세 가지 주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어떠한 질병이나 건강한 생활 습관은 뇌경색 예방에 매우 중요하지요. 금연, 균형 잡힌 식단, 적절한 체중 유지, 정기적인 신체 활동, 과도한 음주 피하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소를 감소시키고 뇌혈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관리: 고혈압은 뇌경색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통제하는 것은 뇌경색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 정기적인 혈압 측정, 건강한 식습관 유지, 체중 관리, 의사와 상담하여 필요한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혈전 예방: 혈전은 뇌경색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혈전이 혈관을 막아 뇌에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면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 예방을 위해 항응고제의 적절한 사용이 중요합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위험 요소와 상황을 평가한 후 적절한 항응고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의 정적인 자세를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수면, 규칙적인 건강 검진 등도 뇌경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족력이나 개인의 의료 기록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뇌경색은 예방 가능한 질환이므로 조기 예방과 관리를 통해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고 더 건강한 뇌혈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